공부 의욕 충전소

  • 내적 동기 키우기
      #마인드컨트롤#극복
  • 학습 동기부여에 관해 심리학자 레터가 한 실험을 진행합니다.
    그는 아이들을 A그룹, B그룹으로 나누어 그림을 그리게 했는데요.
    A그룹에게는 그림을 잘 그리면 상을 준다 말하고,
    B그룹에게는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라고 말했습니다.
  • 그림을 그린 후에는 A그룹, B그룹 모두에게 상을 주었습니다.
    그리고 일주일 뒤, 두 그룹 모두 보상에 대한 언급 없이
    다시 그림을 그리라고 합니다.
    이때 A그룹의 아이들은 그림 그리는 수가 줄었고,
    B그룹의 아이들은 여전히 즐겁게 그림을 그립니다.
  • 레터의 실험을 통해 외적동기는 행동을 쉽게 유발하지만
    보상 유무에 따라 행동이 결정되기 때문에
    오래 지속되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    시험 공부를 할 때도 좋은 성적 얻기, 칭찬받기,
    시험 끝나고 친구들이랑 놀러가기, 좋아하는 드라마 보기 등
    외적동기만 가지고 있다면 오래 지속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.
  • 그렇다면 어떻게 동기부여 해야 할까요?
    외적 동기가 아닌 ‘내적 동기’를 가져야 합니다.
    내적 동기는 한 번 형성되기는 어렵지만
    장기간의 목표 달성도 즐겁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    보상에 치중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에서
    성취감을 느껴야 그 과정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.
  • 내적 동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‘자기 효능감’을 가져야 합니다.
    효능이란 우리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에
    대한 자기 자신의 믿음입니다.
   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 도움 됩니다.
    그리고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생각해야 합니다.
    무엇이 나를 공부하게 하는지, 왜 공부하는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.
  • 의욕 충전 한 마디!
    “삶으로 향하는 모든 내적 동기는 우리 안에 있다.”
    -로버트 판타노-

    지금까지 외적 동기부여에만 길들여져 있었다면
    이제 자신의 내적 동기를 키워
    공부하는 재미와 보람, 뿌듯함을 느끼길 바랍니다!

온라인서점

쿠폰인증센터

온리원이벤트

초등 무료체험_10월중등 무료체험_11월